2018년 3월 4일 일요일

3d printing 유투브 방송 해 보기

osmo 도 24시간 풀 가동 시킬 수 있게 외장 배터리팩까지 붙여줬으니 이제 방송을 어떻게 하는지 좀 찾아 볼까 한다.

일단 octoprint 에서 제공하는 plugin 이 있는지 찾아 봤다.
octoprin 에서 제공하는 youtube live 플러그인
오호.. 일단 시도 해 봤다.
설치화면
설치를 해 주고... 링크의 가이드를 따라 열심히 docker 도 설치하고 세팅도 해 줬다.
그런데.. 잘 안된다. 잘 안되는 것이, 기본 mjpg-streamer 설정이 인증 없이 아무한테나 다 보여 주는 방식인데 , 나는 거거에 인증을 달아 놨고 이 플로그인은 기본적으로 인증이 없는 환경을 가정으로 작성이 되었기 때무에 plugin 을 수정해 주지 않으면 바로 사용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인증을 풀면 .. 정말 아무나 아무때고 다 들여다 볼 수 있으니 그건 아닌 듯 하다.

다음은.. youtube 라이브 스트리밍 페이지에 들어가 봤다.
첫 관문이 아래에 있는 체크리스트였다.

체크리스트
처음에 encoding software 를 잡아 줘야 하는데.. 잘 모르니 가이드 페이지로 점프.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907883?hl=en

이곳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은데.. 언제나 그랬듯이 난 우분투에서 사용 가능한 놈이 필요해서 맨 아래에 있는 Other Encoders 를 봤다.
OBS (Open Broadcaster Software)
역시나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WIndows/Mac/Linux 설치를 할 수 있게 가이드 되고 있다.
난 ubuntu 를 사용하니 간단하게 아래 두줄로 설치를 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obsproject/obs-studio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obs-studio
설치는 했는데 전혀 뭐가 뭔지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에겐 친절한 beginners guide 가 있다.

요약하면 맨 위에 화면이 방송에 나갈 화면인데, 내가 아래 메뉴들을 사용해서 그 구성을 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사진을 크기를 바꿔가면서 마우스로 이동하거나, 동영상을 재생해서 스트리밍을 할 수도 있다.

어떻게든 화면을 구성하면 youtube 에 쏴 줘야 하는데 그 구성은 아래처럼 할 수 있다.
OBS 의 설정 화면 (Stream)
저 별표된 'Stream Key' 를 자신의 youtube 계정의 Live Streaming 페이지에서 복사해 오면 끝!
생각했던 것 보다. 쉽다.


그럼.. 방송을 하기 위한 도구는 준비가 되었는데... 방송 컨텐츠는 어떻게 마련을 할까..
osmo 영상을 가져와야 하는데 osmo 앱은 iphone 과 android 밖에 제공이 되지 않는다.
인터넷을 찾아 보면 osmo 를 해킹해서 udt 패킷을 낚아 채는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던데
출처 : http://www.g0l.ru/blog/n4101
음.. 따라 해 봤는데 osmo 에 ssh 와 ftp 접속은 되는데 udt 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한 가이드가 없어서 포기했다. 그런데 이 해커가 자신의 노하우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장사를 하고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다. 이름하야 cosmostreamer  !

라즈베리 파이에 본인이 개발한 쪽보드를 연결해서 bridging 을 해 주는 장비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친절하게도 windows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다.

난 여기서 화면만 필요했으므로~ wine 을 사용해서 ubuntu 에서 구동을 해 봤는데 아주 잘 동작했다.

이렇게 하야 3D Printing 라이브 방송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방송 시작!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