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0일 일요일

리쏘페인 (lithophane) 만들기

연말이라 갑자기 분주해진 탓에 취미생활을 할 여유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래도 3D 프린터는 출력을 걸어두고 하루 이틀 잊고 지내다가 출력물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일상에도 소소한 즐거움을 안겨주는 아이템인듯 하다.

예전부터 리쏘페인을 찍어 보고 싶었는데 주말을 맞이해서 사진을 하나 골라 출력을 할 맘을 먹었다. 그런데 막상 출력을 하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다.
thingiverse 에서 lithophane 을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모양의 출력을 볼 수 있다.
lithophane 📷 : thingiverse
그런데 저런 출력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찾아 보니 몇가지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1. cura 에서 image 파일을 직접 로딩해서 만든다.
2. npm script 를 사용해서 local 에서 평면 으로 만든다.
3. web 에서 원형 혹은 반원/휘어진 평면 방식으로 만든다.

이중에서 별 추가 설치 없이 당장 해 볼 수 있는 것은 cura 에서 출력하는 것일텐데 option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가이드를 찾기 쉽지 않아서 이쁜 모양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아 보였다.

web 에 내 개인적인 사진을 upload 해서 변환하는 거부감이 없다면 다양한 모양으로 변환할 수 있는 web service 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난 web 에 사진을 올리고 싶지 않아서 두번째 방법을 선택했다.

📷 : Lithophane Creator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었는데
Reference Image
sample input
 위 조그만 이미지를  명암을 기준으로 높이를 주고 3D 변환해서 아래 STL 모델을 만들어 주는 것이었다.
Lithophane STL in Blender
높이가 반영된 STL
예제가 단순해서 '에이 이거 되는거야?' 라고 무시 했다가는 큰코 다친다.

설치방법이 워낙 단순해서 별 주의 사항은 없지만 input format 이 png 여야한다는 것만 주의하면 별 문제 없이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럼. 직접 해 볼까.
$ git clone https://github.com/wubbahed/lithophane.git
$ cd lithophane
$ npm install get-pixels
$ npm install commander
$ chmod u+x lithophane.js
$ ./lithophane.js -i kotakinabalu.png

이렇게 하면 lithophane.stl 파일이 생기는데 cura 로 읽어 보면 이렇게 보인다.
cura 로 읽어본 모습
음.. 이게 제대로 찍히긴 할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전체 높이가 워낙 낮기 때문에 0.1 mm 로 높이를 설정하고 Fine 퀄리티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서 출력해 줬다.
15시간 출력한 결과물
 리쏘페인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 봤다면.. 으잉. 이게 뭐지? 라고 할만한 결과물이다.

그런데 불빛에 비춰본다면 '오!!!!' 라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불빛에 비춰본 결과
원기둥 모양이나 큐브 모양도 이뻐 보이지만 왠지 평면 액자가 더 땡기는 사진이라서 나는 이것으로 조명을 넣어서 액자를 만들 생각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