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3D 프린터 원격제어 - 6편 (플러그인 사용)

전편에서 PSU Control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아래 맨 왼쪽 번개 아이콘을 눌러서
프린터를 켜고 끌 수 있었다.

그런데 전원과 LED 를 저 버튼 하나로 묶어 두었더니 매번 LED 를 따로 ssh 로 접속해서 꺼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이참에 플러그인 사용법을 익혀 보기로 했다.

우선 메뉴 > 설정 > Plugin Manager 로 들어간다.
그러면 우측에 설치된 플러그인들이 보인다.

기본 플러그인 이외에 추가로 설치하고 싶을때는 'Get More...' 버튼을 눌러주면 서버에서 검색해서 설치 해 줄 수 있다. 눌러보자.
검색을 해 봐야 하는데, 내가 하고 싶은 것은 LED 를 끄고 켜는 gpio 시스템 명령어 사용이니까 'system' 으로 검색을 해 보니 'System Command Editor' 라는 것이 있어서 설치 해 봤다.

설치를 하고 재부팅을 해서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면 플로그인 목록에 보인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해서 Add 혹은 Edit command 를 할 수 있는데 그림처럼 LED On / Off 를 추가해 줬다.

이렇게 해서 전원과 LED 를 분리 해 줬다. 전원은 기존처럼 번개 아이콘으로 끄고 켜고, LED 는 그림의 메뉴에서 끄고 켤수 있다.
가볍게 시연을 해 볼까
잘~ 동작한다.

이왕 플러그인에 손을 댔으니 하나만 더 설치 해 볼까나...
맨번 프린팅 상태를 확인하기도 번거로우니 내가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플러그인을 찾아봤다. Telegram 플러그인이 바로 그것인데 설치하고 설정을 하는 법을 소개하면,
다른 플러그인처럼 검색해서 설치해 주고, Telegram 설정을 열어보면

'Telegram Bot Token' 을 넣게 되어 있다. 아래 Known Chats 은 등록 작업을 하고 나서 생기는 것이니 지금 보이지 않는다고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잠시 휴대폰을 들고,
위 그림처럼 telegram 에서 @BotFather 를 검색한 뒤에 말을 걸어 본다.

'/newbot' 으로 새로운 봇을 사용하겠다고 하면 이름을 넣으라고 한다. 나는 octopi 라고 넣었고,
다음은 user 이름을 생성해야 하는데 octopibot 이라고 넣으니 이미 다른 사람이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좀 다르게 바꿔줬다. user 생성에 성공하면 token 을 생성해 준다.

이것을 복사해서 다시 플러그인 설정창으로 돌아와 넣어주고 아래 'Test Token' 을 누르면 끝.
다시 휴대폰으로 돌아와서 아까 정해준 user 를 검색해서 친구 추가 해 준다.

그리고 /status 라고 날려보면, 권한이 없다는 답변이 올것이다. 권한 설정이 필요한데, 플러그인 설정 창으로 다시 돌아 오자.

Known Chat 항목에서 'Command' 와 'Notify' 버튼을 각각 눌러서 권한 설정을 해 준다.
나는 이렇게 모든 항목을 다 체크 했다.
Command 권한 설정

Notification 권한 설정
권한 설정이 끝나면 아래처럼 맘껏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help 를 날려보면, 도움말이 나온다.
/status 를 보내면 사진을 찍어서 현재 상태를 알려준다.

프린팅을 걸어주면,
프린팅 시작을 알려주고,
안착이 완료되고 본격적으로 출력하기 전에 한번 더 알려 준다. 짱!

이 외에도 slack 도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제공되고 있다. 가끔 시간날때 유용한 것들이 있는 찾아보고 설치해 봐야 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