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2일 화요일

3D 프린터 원격제어 - 3편 (octoprint 와 Core200 연결에서 찍어보기 까지)

2편에서 간단하게 라즈베리에 octoprint 를 설치하고 카메라 동작만 확인해 봤었다.
아직 내가 사용하고 있는 Core200 과는 연결 전이었기 때문에 실제 연결하고 사용하는 테스트가 필요했다.

우선 octoprint case 를 모두 합체 시키고 USB 케이블을 Core200 과 연결시켜 줬다.
octoprint 케이스 합체
라즈베리파이는 휴대폰 충전기 전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놀고 있는 충전기를 가져다가 전원을 넣어 주고,
Core 200 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아 줌
핫베드가 가장 잘 보이는 곳에 필라멘트 박스를 받쳐주고 자리를 잡아 줬다.
그런데.. 뭐가 좀 없어 보여서 집에 놀고 있던 카메라 스탠드를 가져다가 고정시켜 줬다.
집에 놀고 있는 카메라 스탠드로 대체
짜잔. 그래도 좀 나아 보이지 않는가? ㅋㅋ

그런데... 이렇게 막 환경을 갖추고 나서 테스트를 하려고 했더니... 노즐이 막혀 있는게 아닌가!!!
이런...  노즐이 막혔을 때 뚫어주는 다양한 방법을 카페에서 배웠었는데 그 어떤 방법도 먹히지 않았다. 그동안 잘 쓰던 놈이 꼭 새로운 테스트를 하려고 하는 이때에 말썽인가..

octoprint 를 테스트 하고 싶은 마음이 급해서 노즐을 분해 하기 시작했다. 조립을 내가 하지 않고 중고로 구입했었기 때문에 익스트루더 부분과 노즐부분을 어떻게 분해 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되는대로 나사를 풀어가기 시작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말을 되뇌이며 다 풀고 노즐을 돌려 빼려는 찰나.. 온도센서를 빼야 했다.

지금에서야 그게 온도 센서인지 알았지.. 당시에는 그냥 접지선이려니 하며 그냥 당겨 버렸다. 그런데 뭔가 틱 하고 날아가는게 아닌가. ㅠㅜ.... 주워서 보니 온도세서 머리 부분이었다.  순간 머리가 하얗게 되면서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다. 카페에 가서 문의를 해보고 노즐 세트를 하나 주문했다. 그런데 혹시나 비슷한 일이 생길 것 같아서 온도센서만 따로 몇개 더 구입했다. 막혔던 노즐은 가스렌지에 데워서? 뚫는데 성공했다.

하루가 지나고 온도센서 택배가 먼저 도착하는 바람에 (원래는 노즐을 통째로 교체해 주려고 했었는데..) 온도센서만 납땜해 주고 동작시켜 봤더니.. 잘 된다~~
온도센서를 끊어서 납땜해줌
내일 올 노즐 세트는 여분으로 가지고 있다가 다음에 요긴하게 써야 겠다.

휴.. 겨우 다시 준비가 되고 octoprint 를 실행해 봤다.
우선 USB 를 3D 프린터와 연결하고 라즈베리파이의 전원을 연결했다.
다음은 브라우져로 octoprint 에 접속을 하고 connect 를 눌렀다.

첫번째 테스트는 connection 을 맺고 기본 control 을 하는 것. XYZ 모터를 움직여 보고 오토홈도 해 봤다.
간단하게 연결되고 쉽게 컨트롤이 된다.

두번째는 gcode 를 load 하고 print 를 해주는 테스트이다.
도중에 print 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것도 확인한다.
도중에 핫베드와 노즐 온도 설정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하고 버섯을 찍었을 때 사용했던 gcode 를 찍어 봤다.
편의상 온도를 올릴때는 녹화를 skip 해 줬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앱 동작이다.
테스트 할때마다 조금 차이가 있었는데, 녹화할때도 그렇고 가끔씩 full screen 으로 해야만 video 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일단 원하는 동작은 제대로 된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발견이 되는데,
"gcode 를 load 하고 start 코드가 실행된 다음, 실제 출력하는데 1분정도의 텀"이 있었다.

처음에는 멈춘건가? 하고 재시도를 했었는데 그대로 두어봤더니 정상 출력이 된다.
논리적으로 1분의 텀이 필요한 부분을 찾지 못했는데, 시간을 두고 octoprint 소스코드와 gcode 처리 log 를 분석해 보고 바로 시작 될 수 있도록 수정해 봐야 겠다.

이 문제점을 제외하고는 만족스럽게 모든게 동작한다. 프린팅을 완료 혹은 정지하고 retraction 을 내가 원하는 대로 줄 수 있어서 노즐이 막히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 기대를 별로 안했던 visualizer? 가 아주 실시간으로 출력하는 것을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동영상도 잘 보이고...

이제 bug 를 수정하면서 다음 단계에는 릴레이를 연결해서 프린터 전원 자체를 내리는 것을 준비해야 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