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6일 목요일

Aquaris M10 Ubuntu Edition 도착 & 개발환경 세팅

CHUWI Hi8 Pro 를 실패하고 바로 주문했던 Ubuntu Tablet 인 BQ 의 Aquaris M10 Ubuntu Edition 이 도착 했다.
Aquaris m10 ubuntu edition
 UPS를 통해 1주일 정도 소요 된것 같고, 받을 때 추가로 세금을 입금해야 했다. (3만원 정도?)
간촐한 구성품들
요즘 트랜드가 이런지, 구성품들은 상당히 간촐하다. manual 도 없이 저 흰 파우치안에는 악세사리 광고 정도 밖에 없다. 이런 구성은 google glass 를 샀을 때 부터 였던것 같다. 개발자 버전이라면 납득이 가는데 일반 사용자를 위한 제품인데 간단한 메뉴얼도 없는 것은 좀 아쉽다.
첫 화면 - 언어 설정
최초 전원을 켜면 30초? 정도 (상당히 길게 느껴짐) 흰 배경의 로고가 뜨다가 ubuntu 진입을 한다. 최초 받았을 때는 버전이 OTA-10 이었는데 OTA-11 기준으로 캡쳐 했다. 한글화가 얼마나 되었는지 보기 위해 '한글' 로 선택 했다.
Wifi 설정
 다음 단계는 wifi 설정, 숨김 wifi 는 설정이 끝나고 별도로 세팅에서 진행해야 한다. 난 건너뛰기를 선택 했다.
GPS 설정
이 제품에는 GPS 가 있다. 기대 안한 기능인데, 이걸로 뭘 할 수 있을지는 나중에 생각해 보기로..
Time zone 설정
시간대를 설정한다. 약간 웃긴것은 서울/부산/인천 을 선택하게 되어 있다. ㅋㅋ

이름 짓기~
 host 에 적힐 머신의 이름을 지어주고
Lock screen 방법 설정
Lock screen 방법을 패스워드 방식/ 패트코드 방식/ 없음 중에 선택한다. 난 없음으로 했기 때문에 터치로 lock screen 해제를 할 수 있다.
설정 끝~
설정 끝. desktop 에 ubuntu 설치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한글화 부분에서는 50점도 못 받을 듯. 첫 와이파이 설정 이후에는 모두 영어다. Welcome 화면도 '환영합니다' 정도는 나와 줘야 하지 않는가.
gnome-terminal 설치
ubuntu 사용자라면 당근 첫 앱으로 terminal 을 설치 하지 않을까. apt-get 을 당장 쓰고 싶지만 terminal 이 없어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desktop 에서 adb shell 로 접근 가능하긴 하지만), 설치해 준다.

그리고 터미널을 실행하면 익숙한 화면이 나온다.
(OTA-10 에서는 gnome-terminal 을 실행하면 하얀 화면만 나온다. 설정에서 update 를 선택해서 현재 최신인 OTA-11 로 올려 줘야 한다.)

그 다음에는 습관적으로 'apt-get update' 를 해 보면 실패한다. 이유는 read-only mode 로  system partition 을 보호하고 있기 때문인데 간단하게 r/w 모드로 바꿀 수 있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영구적으로 바꾸거나 현재 session 에서만 바꾸는 방법이 있다.
[주의 !!! ] r/w 로 바꾸게 되면 system 영역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잘못 했을 경우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절대 주의가 필요함.
1. 영구 변경
 $ sudo touch /userdata/.writable_image
 - 위 한줄이면 된다. 그리고 reboot.
2. 현재 session 만 변경
 $ sudo mount -o remount,rw /
 - 이건 재부팅 할 필요없다. 재부팅하게 되면 다시 read-only 로 돌아온다.

영구 변경 했을 경우 다시 read-only 로 돌리고 싶으면 .writable_image 파일을 지워주면 된다.
음... 이정도면 개발을 하기 위한 기본 준비는 된 것 같다.

추가로 TIP 을 하나 더 적자면, r/w 로 바꾸고 쉽게 벌어질 수 있는 부팅 안됨 현상이 생길 경우 당황하지 말고~ factory reset 하는 방법도 적어둔다. android 루팅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flash 하는 과정에 익숙할텐데, 일반 사용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너무 당황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과정은 아래처럼 단순하다.
1. firmware 를 다운로드 한다.
  - firmware-ubuntu-15-04-ota-11
  - 재미 있는 것은 android firmware 도 다운 가능하다. ubuntu 태블릿을 산 사람이라면 android 로 엎을 일은 없을테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는 건 재미진 거니까.
2. flash 툴을 받아 실행 한다.
  - SP_Flash_Tool_exe_Linux_v5.1612.00.100
3. ubuntu 14.04 이상에서는 modemmanger 를 apt-get remove 로 삭제해 준다.
4. flash 해준다.
  - 1번에서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적당한 경로에 풀어주고
  - 2번에서 다운로드한 zip 도 풀어서 flash tool 을 sudo 로 실행해 준다.
  - Scatter-loading 버튼을 누르고 firmware 경로에서 선택해 준다.
  - Firmware Upgrade 모드를 선택하고 Download 를 누른다.
  - m10 전원을 끈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연결해 준다.

이렇게 하고 몇분 놔 두면 성공 창이 뜬다.
그럼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m10 의 전원을 켜면 공장 초기화 되어 실행이 된다.

쉽게 복구 된다고 해서 너무 막 sudo 를 남용하면 안됨. ^^;
수시로 자료를 백업 해 두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왕 여기까지 적은거 ssh 사용하는 팁도 정리해 둬야 겠다.
우선 m10 에서 'System-Settings->About This Phone->Developer Mode' 를 통해 개발자 모드로 전환 한다.
$ adb shell android-gadget-service enable ssh
$ adb shell mkdir /home/phablet/.ssh
$ adb push ~/.ssh/id_rsa.pub /home/phablet/.ssh/authorized_keys
$ adb shell chown -R phablet.phablet /home/phablet/.ssh
$ adb shell chmod 700 /home/phablet/.ssh
$ adb shell chmod 600 /home/phablet/.ssh/authorized_keys
$ adb shell ip addr show wlan0|grep inet
$ ssh phablet@<IP from above command>
ubuntu host 에 있는 key 를 복사해 주고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제 정말 막~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 진듯.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