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7일 토요일

Gear S2 로 Car Door 열기 - 7편 (메가 진화)

아들하고 포켓몬을 보다 보면 진화의 진화를 거듭하다 메가 진화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처음 차 문을 열고 기뻐했을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배터리 최적화', '소형화', '닫기도 가능' 이라는 진화를 거듭해서 끝내 메가 진화를 한것 같은 기분이다. 며칠 전 주문했던 photo coupler 가 도착해서 가능한 메가 진화 였다.
메가 진화한 차문 열기 세트
처음에 만든 것을 다시 한번 보자면,
진화 전 모습
이때는 Raspberry PI 와 esp8266 으로 Wifi 통신을 한 뒤, Relay 를 스마트키 버튼을 on/off 했었는데 그나마 여는 것밖에 되지 않았어서 차문을 닫으려면 여분의키를 들고 다녀야 했다. 배터리도 9V 배터리를 사용하면 3일 정도 밖에 안되서 방전이 되는 조악한 결과물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Raspberry PI 는 필요 없을 뿐더러 HM-10 으로 블루투스 BLE 통신을 하고, Photocoupler 로 relay 를 대체하여 소형화 하고, 열고 닫는 기능이 모두 되며, 배터리는 270일 이상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wrapping wire 를 사용하므로써 스마트키 케이스를 다시 원래 모양으로 닫을 수 있게 되었다.

HM-10 의 PIO7 은 Close, PIOB 는 Open 을 담당하고 있다.
3.3V pro mini arduino 역시 배터리 성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배터리를 수은건전지로 바꾸고 작은 케이스를 만들어서 스마트키와 결합시키면 '얼마 주고 샀어요?' 라는 질문을 받을 수준은 되지 않을까. ㅋㅋㅋ


댓글 3개:

AJ :

안녕하세요, brian park님께서 올려주신 자동차 도어락 열기 잘 봤습니다.

저도 brian님과 비슷한 걸 구상해서 만들어봤는데요, 도움을 좀 구하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저는 아두이노+hm-06+릴레이+스마트키 조합으로 도어락 오픈을 만들어 봤습니다. 제 차엔 데이터 함께쓰기 유심이 장착된 태블릿이 자동차 상시전원에 물려있어서 여기에 특정 sms를 보내면 hm-06에 문자열을 보내고 자동차 문이 열리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전력소모가 많아서 4000mah외장 배터리를 이용해도 이틀 정도 밖에 안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아두이노를 자동차 상시전원에 연결하려해도 방전의 위험이 있을거 같아서요..

검색 끝에 brian님께서 만드신 hm-10이용 모듈을 보게 됐네요.

서론이 길었습니다만, 혹시 회로도와 소스코드를 좀 공유해주실 수 없을까합니다.

brian Park :

회로도는 how to 페이지를 참조하시구요 소스코드는 블로그내에서 ble 로 검색해 보시면 참고하실만한 내용이 있을 것 같습니다. github 는 없애버려서 링크를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이시권 :

AJ님 통화 한번할수 있을까요?? 010-4108-4256 이시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