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7일 목요일

Gear S2 로 문열기 - 2편 (설계도 그리기)

Gear S2 로 문을 열기로 마음을 먹었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시작해야 겠다.

예전에 라즈베리와 아두이노로 TV/에어컨 을 다뤄봐서 생각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Tizen SDK 나 IDE 개발은 해본적이 없어서 그게 변수 일것 같지만, 이번 기회에 Tizen 개발 환경 진입 난이도가 얼마나 되는지 체감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일단 예상되는 control flow 는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1. Gear S2 에서 '문열어' 버튼을 터치하면
2. Socket (Tizen wearable 에서 될지 모르겠지만) 으로 라즈베리파이에 command 를 날리고
3. 라즈베리 파이에서는 블루투스 rfcomm 통신으로 아두이노에게 전달
4. 아두이노에서 IR Transmitter 를 통해 주방 홈패트에 문열라는 명령을 내린다.
5. 그럼 문이 열리 겠지...

1번 단계에 필요로 하는 기반지식은 'Tizen SDK 상의 socket client'
2번은 linux socket server
3번은 serial 통신
4번은 arduino sketch

다행히 2,3,4 번은 아들과 방학 미션으로 했던 코드를 재사용하면 될것 같고1번이 문제인데... Network API 가 어느 수준으로 제공되는지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될 것 같다.

생각해 보니 1번 단계가 좀 세분화 될 것 같다.
1-1 Gear S2 에서 휴대폰을 거쳐 통신할 것인지 (이렇게 되면 안드로이드 앱도 만들어야 한다)
1-2 Gear S2 에서 바로가던지 휴대폰을 거쳐가던지, 결국에는 인터넷을 통해 집에 있는 공유기 ddns 에 접속할텐데 그러러면 라즈베리파이로 port forwarding 을 해줘야 한다.

추가로 홈패드 리모컨 신호를 IR Receiver 로 읽어 들여 재사용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이정도면 필요한 것들이 거의 나열된 것 같다.
어라... 그러고 보니 Gear S2 로 TV 리모컨을 만들어도 되겠는데?
휠을 돌리면 볼륨, Swipe 는 채널 +/- ....
쩝.. 이건 다음 취미로 미루고 일단 남자의 로망에 집중해야 겠다.

추가 고려된 내용도 집어 넣으면 이렇게 된다.
그럼 다음에는 우선 홈패트 리모컨 신호를 capture 해서 홈패드 컨트롤이 되는지 확인해야 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