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0일 목요일

홈비타 (HomeVita) 서버 사용



아파트에 거주하고 홈패널로 '홈비타 (Homvita)' 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가 가능합니다.

이사 올 때 아파트 설명 책자를 받으 셨다면, 그곳에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책자를 잃어버려서 접속 방법을 모르신다면 '1588-3773' 으로 전화 하셔서 홈비타 문의 한다고 하시면 상담원을 연결 해 줍니다.
상담원에게 거주하는 아파트의 홈비타 주소를 문의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주소는 알고 있는데 아이디/패스워드를 까먹어서 문의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홈비타를 사용하는 방법은 PC 방식과 스마트폰 방식이 있습니다.
PC 방식의 주소는 http://{아파트서버주소}/portal 이고 스마트폰 방식은 http://{아파트서버주소}/mobile2.0/set.jsp 입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스마트폰 방식이라고 해서 꼭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PC 에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2가지 방법의 차이점은 PC 방식은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을 하여야만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더 다양한 원격 제어 및 아파트 정보 조회가 가능하고, 스마트폰 방식은 간단하게 동호수와 출입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할 수 있지만 정보 조회는 불가능 하고 몇 가지 주요 제어만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설명 드리면 자동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아셨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
제가 작성한 코드 중에 '방 불을 켜는 command' 를 적어 보면 이렇습니다.
$ curl "http://{아파트서버주소}/mobile2.0/ControlAppliance.jsp?m=1&app=3001_4lights_&PG=1&arg=light1&CM=S&act=Yon&accesskey=1"
설명하면, ControlAppliance.jsp 를 통해 light1 (거실에 불이 4개 있습니다) 의 act 를 ON 하는
명령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PC 방식의 주소를 사용하시면 다양한 정보와 풍부한 제어를 하실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시면 간단한 불/온도 제어/외출/방범제어 정도를 하실 수 있습니다.

홈비타 업체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 줄 법도 하지만,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스마트폰 앱을 하나 만들어서 IoT 세계에 입문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